Sponsors

Fork me on GitHub

Korean Perl Workshop 2012

on Sat. Oct. 20th, 2012 between 13:30 - 20:00
at CNN the Biz 강남교육연수 센터

Schedule.

Perl 101

발표자료

aer0 - Seoul.pm, #perl-kr의 정신적 지주, Perl에 대한 근원적이면서 깊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다루는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Perl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과 Perl개발에 필요한 기초교양

p5-hubot

발표자료

홍형석(@aanoaa) - Perl, 콧수염, 야구, 자전거, 낙타, 돌고래, 포청천 마니아.

넝쿨째 굴러온 김성모, 그의 만화를 앱으로 서비스하기까지

발표자료

박현우(@lqez) - Smart Study CTO, SCV

만화서비스를 결심한 후, 대뜸 연락하고 찾아가 만난 김성모 화백. 그도 자신의 만화를 모두 가지고 있지 못해, 중고 시장과 만화방을 뒤지며 책을 수집했다. 수집한 책을 디지털화 하기 위해 작두와 양면 스캐너를 구매하여 복원을 시작하는데...

여심을 사로잡자 - Notepad 를 활용한 감성적인 편지 만들기

발표자료, 관련자료

이광헌(@perlstudy) - 네이버카페 Perl Study 의 운영자/광고어쌔씬

조금 깊이 들여다보는 정규표현식

발표자료

박근영(@gypark) - 정규표현식의 문익점 개인 자료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방대한 Perl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gypark.pe.kr의 주인장, Raymundo라는 닉을 사용하기도 한다.

Perl의 꽃이기도 한 정규표현식은 조금만 알아도 금방 활용할 수 있기에 쉬워보이기도 하지만,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하면 한편으로는 아리송하기만 합니다.

  • 어째서 내가 짠 정규식이 일치시키지 못할까요?
  • 어째서 원하지 않는 부분이 일치될까요?
  • 중첩된 괄호로 둘러싸인 텍스트는 어떻게 일치시킬까요?
  • /.+/도 알겠고 /.+?/도 알겠는데 /.++/는 도대체...?

Perl 5.10 이후에 도입된 새로운 정규표현식 문법과 옵션들, 흔히 겪는 오류, 도움이 될 만한 팁 등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Catalyst 프레임워크 살펴보기

발표자료

김진(@corund) - 10여년간 Java로 개발을 하며 여러 언어를 찝쩍거림. Perl의 매력에 빠져 정착. 기타 (?:자연)? 언어들도 건드리는 중.

Perl로 본격적인 웹 개발을 한다면 Catalyst 프레임워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DancerMojolicious와 같은 경량 웹 프레임워크에 비하면 Catalyst는 방대하고 복잡해보여 접근하기가 쉽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Catalyst 프레임워크는 결코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경량 웹 프레임워크들과 비슷한 방법으로 가볍게 접근하면 그 핵심을 이해하여 이용하는데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JEE 기반 웹 개발만 하다가 Catalyst 프레임워크로 개발을 하게 되면서 겪었던 삽질을 바탕으로 Catalyst 프레임워크에 처음인 개발자들이 쉽게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동아시아 문자 처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발표자료

성대현(@studioego) - 한자(漢字/汉字)와 중국어,일본어,한국어(?)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Windows기반의 C++ 개발도 하고 자바 웹 개발도 하는등 밥벌이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평범한 직장인. 이것저것 개발은 해봤지만 별로 아는게 없는 신입. 그리고 월급 도둑

학생 시절 한자, 중국어, 일본어를 공부하다보니 자연스레 한자 문화권의 언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한자(漢字/汉字/Chinese Character)를 기반으로 하는 언어인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를 통틀어서 CJKV(Chinese, Japanese, Korean, Vietnamese)라고 지칭합니다.

한자 문화권의 언어는 한자(漢字/汉字)를 주로 사용한다는 점은 같지만, 동아시아의 각 나라마다 고유한 문자들을 사용하며 조금씩 다른 한자를 사용합니다. 한국에는 한글, 일본에는 히라가나(ひらがな, hiragana)와 카타카나(カタカナ, katakana), 대만에는 주음부호(注音符號, bopomofo)라는 문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쓰는 한자와, 중국에서 쓰는 한자(간체자, 简体字, Simplified Chinese), 대만, 홍콩에서 쓰는 한자(번체자, 繁體字, Traditional Chinese), 일본에서 쓰는 한자가 다를 뿐만 아니라 각 나라마다 언어특성에 맞게 문자 코드가 정해져 있죠. 이렇게 다양한 동아시아 언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동아시아의 대한민국, 일본, 중국, 대만, 홍콩에서 사용하는 문자와 입력방법, 자판, 문자 집합 등 CJKV 정보처리(CJKV Information Processing)에 대해 간략히 알아봅니다.

Minimal Perl Web App for Your Minimal Life

발표자료

Keedi Kim(@keedi) - Seoul.pm 리더, Perl덕후, 거침없이 배우는 펄의 공동 역자, keedi.k at gmail.com

Web is all around! 개발자라면 포기할 수 없는 매력적인 재미난 이슈들이 산재해 있는 웹! 웹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을 빼고는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답니다. (웃음) 물론 웹 그 자체로서 상품은 물론 proof-of-concept의 구현을 위해서도 자주 쓰이죠. 심지어 이기종간의 지원과 미려한 디자인을 위해 네이티브 응용 마저도 웹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Perl과 함께하는 Web App 개발의 Minimalism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짧은 인생을 쓸데없는 곳에 허비하지 마세요. ;-)

Perl Web App 테스트 전략

발표자료

@JEEN_LEE - 월급도둑

Perl을 위한 Web App 실행 환경 꾸미기 섹션에서는 다음처럼 말합니다.

하나의 웹앱을 만들고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선택해야하는 것들이 무척많습니다.

@yuni_kim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어떤 테스트 전략을 취할 것인가 하는 점 역시 중요합니다. Perl Web App 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테스트 전략과 지속적인 통합전략을 생각해봅니다.

  • Test::* : CPAN 의 은총을 받은 테스트코드 작성방법
  • Jenkins 를 활용한 지속적인 통합
  • Selenium, PhantomJS 를 이용한 프론트엔드 테스트방법

Perl을 위한 Web App 실행 환경 꾸미기

발표자료

@yuni_kim - Yahoo! Inc.의 시스템 오퍼레이터. GMT -03:00의 YUNI TZ을 가지고 있는 전산 및 조경업계의 이단아. GSLB와 GIS, Perl을 좋아하며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고 구경하는 일을 즐긴다.

하나의 웹앱을 만들고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선택해야 하는것들이 무척 많습니다. 소스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부터 시작해서, 개발언어, 프레임웍, 라이브러리 등등을 결정해야 하고, 운영단계에서는 아키텍쳐에 따라서 어플리케이션 서버, 웹서버, 캐시서버, 프록시서버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개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바뀌기도 하고, 반대로 운영 방법에 따라 개발 내용이 바뀌기도 합니다.

여러개의 웹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하느냐에 대해서 고민해봅니다.

Just for fun, Perl (펄 대충 사용하기) - 있어보이는 개발자로 거듭나기

발표자료

이석철(@liepsof) - Unix 기반 C개발자로 살다가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노선 변경. 디바이스 파편화에 지쳐 iOS개발로 2차 전직. 그러나 아이폰5 이후 멘붕. 현재 CJ헬로비전 tving 테크그룹 근무. 신규서비스 개발중 외주 관리만 할줄 알았으나 안드로이드 아이폰 동시 디버깅하며 2차 멘붕 지속중. 대충 개발해도 아무도 모르는 방법을 고민중.

이것 저것 다 웬만한건 다 해본 개발자.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필요없는건 다 버리고 나서 현재 남아 있는건 밥벌이용 랭귀지. 그리고 Perl. Perl로 재밌는 develop life를 보내는 방법과 대충해도 좀 있어보이는 방법을 알아본다.

Handler Socket으로 MySQL을 NoSQL처럼 쓰기

발표자료

조성재(@jachin24) - (주)네무스텍 주임연구원, Lv. 5 월급도둑. KDE Korean Team Representative, Free Software Worker, 자유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상용소프트웨어가 만들어 낸 돌연변이.

최근 하드웨어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고용량 메모리를 탑재한 서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흐름에 맞춰 고속의 대용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NoSQL 기술이 유행하고 있지만, 전기세나 회선비용이 부담되는 개인에게는 먼나라 이야기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기존의 MySQL을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많다면, 함부로 변경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기술이 Handler Socket입니다. C++과 Perl을 기반으로 하는 MySQL Plugin이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언어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게임회사 DeNA에서 개발하여, 2010년 하반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지만, 여전히 Memcached나 Redis를 MySQL과 같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Handler Socket을 이용할 때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Memcached나 Redis와 같이 DB의 내용을 메모리에 중복하여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로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쿼리의 갯수가 월등합니다. 세 번째로 자연스럽게 적용해서 기존 SQL 기반 서비스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없으며, 메모리 상에 데이터를 모두 적재하지 않으면, 즉 데이터베이스 크기가 시스템의 메모리 크기보다 크면 성능이 급감한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약 사항을 알고 기능을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기존의 시스템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ightning Talk

Attendees.

프로필 사진은 Gravatar에 등록된 사진으로 표시됩니다. 지금 바로 Gravatar에 여러분의 전자우편 주소와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세요! :-)

Confirmed.

Waiting.

FAQ.

KPW2012가 무엇인가요?

KPW2012는 Korean Perl Workshop 2012의 줄임 표현입니다. 한국 펄 워크샵은 2008년 열렸던 Rising Perl 이후 열리는 두 번째 펄 워크샵입니다. 펄과 관련한 그 어떤 주제라도 발표할 수 있으며 들을 수 있는 커뮤니티 기반 행사입니다.

현장등록은 안되나요?

100% 사전등록제로 진행하고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너무 참석하고 싶은데 인원이 다 찼어요!

현재 쾌적하게 워크샵을 진행할 수 있는 예상 인원은 70명입니다. 70명 이후 분들께서는 참석을 하신다 하더라도 앉아서 강의를 듣기는 힘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참석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 경우 행사 진행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스탠딩 티켓을 일정 수량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스탠딩 티켓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서서 듣는 것은 아니고 통로나 앞쪽 바닥에 앉아서 노트북과 함께 들을 수도 있겠죠. :) 스탠딩 석이라도 꼭 참석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Contact로 알려주세요.

참가신청을 했는데, 왜 Waiting에 보이지 않나요?

혹시나 스팸메일에 들어있는지 확인해주시고, 그래도 없다면 Contact에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세요.

보통 컨퍼런스는 무료로 진행되지 않나요?

컨퍼런스를 진행하는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장소 대여 및 간식, 티셔츠와 같은 기념품, 그리고 행사장의 컨센트까지 확보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KPW2012는 펄 커뮤니티의 많은 자원봉사자 분들과 연사자 분들께서 재능을 기부해주시고, Google과 NemusTech, SILEX, 지앤선 관계자 분들께서 도와주신 덕분에 실비에 미치지 못하는 1만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개최됩니다.

장소가 CNN the Biz 강남점인가요?

아닙니다. 그 옆에 있는 CNN the Biz 강남교육연수센터입니다. 착오없으시도록 주의해주세요.

발표 회장에 노트북 전원/WiFi는 사용할 수 있나요?

KPW2012는 여러분께서 노트북을 지참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발표장은 발표 공간과 휴식 공간으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두 공간 모두 전원과 Wifi를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컨센트와 무선 공유기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노트북을 지참하신다면 휴식 공간에서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해커쏜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참가는 못하겠고, 티셔츠는 갖고 싶어요!!

Contact를 통해서 연락해주세요.

참가신청을 마쳤는데, 당일 갈 수 없을 경우 환불이 되나요?

대기자 분들을 위해 참석 취소는 10월 17일까지 받을 예정입니다. 10월 17일까지 참석 취소를 하지 않으시는 경우 환불받지 못하는 점 유의 바랍니다. 이는 마지막 3일 동안이라도 대기자 분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기 위한 페널티인 만큼 양해 부탁드립니다.

너무 길어요! 8시까지라면 저녁은 어떻게 먹나요?

5-6시쯤 샌드위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저녁까지는 아니더라도 잠깐의 허기는 달랠 수 있을 것입니다. 음료는 행사장에서 지급되는 컵을 이용해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뒷풀이는 있나요?

공식적인 뒷풀이 행사는 없습니다. 당일 못다한 이야기나 이후에라도 커뮤니티 뒷풀이에 참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Contact를 통해서 말씀해주시면 조촐하게나마 공식 뒷풀이 일자가 확정되면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Register.

등록 신청은 모두 마감 되었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Contact.

KPW 2012이나 Seoul.pm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희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